고흥 동강초등학교(교장 양선례)는 5월 17일 1~6학년의 전교생, 학부모, 운영위원, 학부모회가 참여하는 학교 공간 혁신 인싸이트 투어를 실시했다. 광주과학관, 어린이 문화원, 삶과 디자인 센터를 살펴보고, 체험하면서 우리 학교 설계에 반영하는 안목을 키웠다.
광주과학관은 지난달 <인공 지능관>을 새롭게 개관하여 선보이고 있다. 어린이문화원에서는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체험관>, 책을 읽는 공간이 서재와 함께 어우러지는 <어린이 도서관>, 공간 활용도를 높인 <옥상 정원> 등을 둘러보았다. 사각형의 획일화된 건물이 아니라 그 공간을 활용하는 이의 눈높이에서 설계된 곳이기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삶과 디자인 센터’는 학교 공간을 학교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장소로 복합 문화 공간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공간혁신 인사이트 투어에 참여한 정○○ 선생님은 “‘삶과 디자인 센터’에서 학교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 교육과정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는지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서 인상적이었으며 기회가 되면 다음에도 오고 싶다."고 말했다.
같이 동행했던 윤민수 운영위원장은 “현재의 학교는 교도소와 비슷한 모습이다.”며 “이번 인사이트 투어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우리 학교 기념관이 학생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