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역에서 건너온 호선무, 천년 넘게 사랑받고 있는 비결 (03분11초)
[마샹(馬翔) 시안(西安) 취장(曲江)문화·관광공연관리센터 연출, '회전하는 호선' 프로그램 연출] "중국 당대 시인 백거이(白居易)는 '호선녀(胡旋女)'라는 시를 썼습니다. '북과 현 소리에 맞춰 두 팔을 들고 눈처럼 펄럭이며 춤을 추네.'라는 시구처럼 호선무는 공연에 회전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셰솽솽(謝雙雙) 산시(陝西)역사박물관 내레이터] "당대 풍속은 매우 개방적이었고 실크로드를 통한 서역과의 교류가 활발했기 때문에 여러 서역의 춤과 노래가 중국 중원(中原)지역으로 전해진 뒤 꾸준히 융합 발전했습니다."
시안의 문화 랜드마크인 다탕(大唐) 불야성(不夜城)에서 '회전하는 호선'은 가장 핫한 공연 중 하나다.
서역에서 온 이 춤은 1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전승돼 왔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마샹 시안 취장문화·관광공연관리센터 연출, '회전하는 호선' 프로그램 연출] "호선무는 당대에 가장 유행한 춤입니다. 호선무는 서역 강(康)국, 미(米)국 등(지금의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중원으로 전해졌습니다. 호선무는 처음에 궁전에서 공연됐고 이후 민간에서도 공연됐습니다. 민간에서 모두 호선무를 모방하고 배웠습니다."
[마샹 시안 취장문화·관광공연관리센터 연출, '회전하는 호선' 프로그램 연출] "둔황(敦煌)의 여러 벽화나 출토 문물, 성당(盛唐) 시기에 고대인들이 남긴 기록에는 호선녀가 공연할 때의 상태, 표정, 의상 등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자료를 참고해 '회전하는 호선' 프로그램을 연출하게 됐습니다."
[셰솽솽 산시역사박물관 내레이터] "호무(胡舞)는 보통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자가 추는 호선무, 남자가 추는 호등무(胡騰舞), 어린이가 추는 자지무(?枝舞)가 있습니다. 우리가 본 '악무도(樂舞圖)'는 소사욱묘(蘇思?墓) 동쪽 벽에 그려져 있던 작품입니다. 가운데 있는 남자를 보시면 한(漢)족이 아닌 전형적인 외국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네모난 카펫 위에서 호등무를 추고 있습니다."
[마샹 시안 취장문화·관광공연관리센터 연출, '회전하는 호선' 프로그램 연출] "호선무의 반주에는 원래 현악기가 없었습니다. 타악기를 베이스로 중원에 전해졌었습니다. 당대 이후 호선무는 중원의 현악기 연주와 융합돼 곡이 한층 더 웅장해졌습니다."
1천 년의 융합과 전승을 거쳐 호선무의 요소는 여러 종류의 춤에 융합됐다.
중국과 중앙아시아 지역 문화 융합의 상징이 됐습니다.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우즈베키스탄 무용수
중국 시안
[신화통신 기자 산시(陜西)성 보도]
<저작권자 ⓒ 시사e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포토&TV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