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이 4월 26일 전라남도교육청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에서 초등 교장 4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이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등을 살펴보고,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필요한 지원 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 연구실장 이주연 박사를 초청해 이뤄졌다. 이주연 박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학교 자율시간이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과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수 운영 모델도 제안했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장은 “자율화·분권화에 따라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이 커져가고 있음을 느낀다.”며 “직급별 교육과정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다채로운 연수가 지속적으로 운영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백도현 교육국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자치가 더욱 강화되어 전남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을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행정을 적극 펼쳐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