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e조은뉴스

[기획·소셜·라이프] 中 저장성, 행복한 노년을 위한 찾아가는 돌봄서비스

시사e조은뉴스 | 기사입력 2023/11/26 [13:44]

[기획·소셜·라이프] 中 저장성, 행복한 노년을 위한 찾아가는 돌봄서비스

시사e조은뉴스 | 입력 : 2023/11/26 [13:44]

(중국 항저우=신화통신) 정오, 저장(浙江)성 리수이(麗水)시 쑤이창(遂昌)현 룽탄(龍潭)촌에 '이동식 사랑의 밥차'가 들어서자 20여 명의 노인들이 배달원에게 따뜻한 도시락을 받기 위해 줄을 선다. 밥차 인근에서는 "고맙다"는 인사가 들려온다.

 

독거노인 후롄주(胡連珠?84세)씨는 정부에서 보낸 '이동식 사랑의 밥차' 덕분에 유수노인(留守老人, 자녀들이 장기간 외지로 나가고 집에 남겨진 노인을 뜻함)들이 집 앞에서 따뜻한 식사를 할 수 있게 됐다며 타지로 일하러 간 자녀들도 안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음식이 영양가 있고 맛있을 뿐 아니라 고기 요리 1개와 채소 요리 2개로 구성된 식사가 1위안(약 181원)밖에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저장성은 최근 수년간 노인들의 식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8천여 개의 노인 식당(급식소)을 세웠다. 성 전체 행정촌과 지역사회의 70%에 노인 급식소가 마련됐다. 1천만 명이 넘는 노인들에게 집 앞에서 따뜻한 식사를 하는 것이 일상이 됐다.

 

노인들이 지난달 17일 둥바이후(東白湖)진 노인복지센터 '사랑의 식당' 안에서 식사를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동반자 없이 혼자 사는 것이 노년 생활에 주요 특징이 됐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장성은 사회복지사·자원봉사자·이웃 등을 통해 '이웃 돌봄' '노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 등을 진행해 노인에게 심리적 위로를 건넸다.

 

저장성의 '행복한 집 앞 노인돌봄' 모델은 '집은 떠나지만 촌(지역사회)은 떠나지 않는' 집 근처 돌봄이 주요 특징이다. 노인 푸양화(?陽華?77세)씨는 인지기능장애를 앓고 있다. 푸 노인의 자녀들은 그를 집 앞 양로시설에 맡겼다. 바로 항저우(杭州)시 궁수(拱墅)구 다관(大關)가도(街道?한국의 동) 더성(德勝)지역사회 양로서비스돌봄센터다.

 

매일 아침 8시경, 양로시설 직원이 그를 돌봄센터로 데려간다. 오전에는 간호직원을 따라 아침체조와 게임을 한다. 정오가 되면 간호직원의 보살핌 속에 점심을 먹는다. 오후에는 시설에서 휴식을 취한다. 오후 5-6시가 되면 자녀들이 퇴근하면서 푸 노인을 집으로 데려간다. 하루 돌봄 비용은 80위안(1만4천480원)이다.

 

츠시(慈溪)시 바이사루(白沙路)가도 재택양로서비스센터에서 노인 우썬취안(吳森泉?81세, 왼쪽)이 지난 19일 목욕 서비스를 받기 위해 목욕보조사와 함께 이동식 목욕차량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천젠이(陳建義) 저장성 민정청 양로서비스처 처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저장성은 '노인을 따라가는 양로시설'의 이념을 가지고 1천456개 향진(??) 및 가도에 자리한 도농 지역사회 2만3천 곳에 재택양로서비스돌봄센터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는 식사 보조, 청소 보조, 돌봄, 오락 프로그램, 간호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양로서비스센터로서 노인들에게 '집은 떠나지만 촌(지역사회)은 떠나지 않는' 양로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장성은 최근 몇 년 동안 장애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자싱(嘉興)시·닝보(寧波)시·원저우(溫州)시 등에서 장기간병보험제도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홈닥터가 지난 6월 15일 자싱(嘉興)시 슈저우(秀洲)구 신청(新?)진 펑라이(蓬萊)지역사회에 사는 독거노인 쑨즈룽(孫志龍?83세)씨의 집을 방문해 혈압을 측정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저장성에서는 60세 이상 노인 인구가 해마다 약 70만 명씩 늘고 있다. 오는 2025년에는 성 전체 호적 노인인구(60세 이상)가 1천500만 명에 육박해 고령화율이 28%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장성 민정청 관련 책임자는 "저장성이 장기간병보험제도를 구축·보완해 양로서비스 품질 등을 높여 모든 노인이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e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한국시리즈 KIA 원정경기 홈 응원전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포토&TV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