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e조은뉴스

[차이나 트렌드] 슈퍼컴퓨터∙자율주행∙휴머노이드...中 컴퓨팅 산업의 내일 기대돼

시사e조은뉴스 | 기사입력 2023/09/19 [17:19]

[차이나 트렌드] 슈퍼컴퓨터∙자율주행∙휴머노이드...中 컴퓨팅 산업의 내일 기대돼

시사e조은뉴스 | 입력 : 2023/09/19 [17:19]
지난 15일 '2023 세계컴퓨팅대회' 특별전에 마련된 화웨이 부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광자 양자컴퓨터, 뉴로모픽 슈퍼컴퓨터 등 선진 컴퓨팅 첨단 과학기술 및 혁신 상품이 얼마 전 열린 '2023 세계컴퓨팅대회(이하 대회)'에서 대거 선을 보였다.

 

뉴로모픽 슈퍼컴퓨터는 바이오닉 신경망과 뉴로모픽 컴퓨팅 모델을 통해 뉴런 시뮬레이션, 대규모 병렬 컴퓨팅 등 기술을 도입한 후 에너지 효율이 기존 컴퓨팅 시스템보다 10배 향상됐다. 또한 전자통신에 의존하는 기존 컴퓨터의 한계를 극복한 광자 양자 컴퓨터는 향후 우주항공, 의료 등 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대회에서는 이처럼 컴퓨터?인공지능(AI)?신소재 등 다수의 컴퓨팅 관련 프런티어 기술을 아우르는 '2023년 10대 블랙 테크놀로지 리스트'를 발표했다.

 

자오즈궈(趙志國) 중국 공업정보화부 수석 엔지니어는 ▷이기종 컴퓨팅 ▷스마트 컴퓨팅 ▷양자 컴퓨팅으로 대표되는 선진 컴퓨팅이 이미 질적 변화의 핵심 단계에 진입했다며 컴퓨팅 산업의 발전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대회 성과 전시 구역에서는 많은 기업이 기계 식별, 파운데이션 모델 추론 등 AI 컴퓨팅의 최신 성과를 선보였다. 그중 '기상 파운데이션 모델'이 단연 눈에 띄었다. 지상 관측소, 레이더, 원격 감지 위성, 기상 관측용 풍선에서 모니터링한 데이터가 데이터 센터에 모인 뒤 약 1시간 만에 일기 예보 결과를 발표하는 시연은 많은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현장 관계자는 기상 파운데이션 모델이 1만 개의 컴퓨터 코어를 가지고 100조 번의 피크 컴퓨팅이 가능한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날씨를 '한 번 계산'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기존 3~4시간에서 1.2시간으로 단축했으며 일기 예보의 정확성을 높여 에너지 소모를 30% 줄였다고 설명했다.

 

컴퓨팅 산업의 혁신 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산업 브레인 ▷시티 브레인 ▷자율주행 등 신모델?신업종?신상품이 계속해 쏟아지고 있다.

 

장진잉(張金穎) 중국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 전자정보연구소 부소장은 공간 컴퓨팅 등 새로운 개념이 컴퓨팅 단말기의 발전 경계를 확장하고 컴퓨팅 파워, 데이터 정보, 알고리즘의 향상이 ▷자율주행 ▷버추얼 휴면(디지털 휴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컴퓨팅 파워 응용이 무한히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져다줬다고 설명했다.

 

관람객이 15일 '2023 세계컴퓨팅대회' 특별전에서 서비스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향후 관련 부서는 기술 확보와 산업 발전 추세에 방점을 둔 다양한 컴퓨팅 산업 정책을 심도 있게 시행해 중국 컴퓨팅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중국의 컴퓨팅 산업 규모는 2조6천억 위안(약 473조2천억원)에 달했고 최근 6년간 총 2천91만여 대의 범용 서버와 82만여 대의 AI 서버를 생산했다.

 

시사e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한국시리즈 KIA 원정경기 홈 응원전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포토&TV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