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신화통신) 최근 '2023 중국상업항공우주발전총회 및 제2차 중관춘(中關村)상업항공우주총회'가 베이징에서 열렸다. 총회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중국이 우주 관광과 우주 바이오 제약, 우주 쓰레기 청소, 우주 실험 서비스 등 우주 경제의 새로운 비즈니스를 육성하고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지난해에 발표한 '2021 중국 우주' 백서에는 향후 5년간 중국 우주항공은 우주 관광, 우주 바이오 제약, 우주 쓰레기 청소, 우주 실험 서비스 등 새로운 우주 경제 비즈니스를 육성·발전시켜 우주항공산업의 규모와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허우위쿠이(侯宇葵) 중국우주기술연구원 첸쉐썬(錢學森)우주기술실험실 연구원은 통신·항법·원격탐지 위성의 종합 응용과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인공지능(AI) 등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우주 응용의 모델과 형태가 더욱 풍부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각지는 자원과 혁신을 기반으로 우주 경제의 새로운 성장점을 육성하고 있다. 오랜 우주 개발의 역사를 지닌 상하이는 린강(臨港)신구역 위성연구제조기지와 민항(閔行)우주기지를 기반으로 삼아 상업 우주항공 스마트화 제조기지 건설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우주 관광은 관광객의 신체조건에 대한 요구치가 높습니다." 중국 우주인이자 코치인 리칭룽(李慶龍)은 비행의 난이도와 도달 고도에 따라 우주 관광 비행 전 훈련 시간이 며칠에서 몇 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다며 관광객들은 시간과 돈, 에너지, 노력을 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상으로부터의 고도에 따라 우주 관광은 포물선 비행, 고공 비행, 아궤도(suborbital) 비행, 궤도 비행으로 나눌 수 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궤도 비행이 우주 관광의 이상적인 상태에 더 가깝지만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한 아궤도 비행이 먼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룽카이충(龍開聰) 중국상업항공우주발전총회 조직위원회 비서장은 "현재 우주 관광 시장은 민간 항공 산업 발전의 초기 단계와 매우 유사하다"며 "10년 후에는 우주 관광의 가격이 빠르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e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포토&TV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