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e조은뉴스

광주은행, 2023년 4분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인터넷은행 중심의 주담대 시장 재편 예상 '도약 준비'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기사입력 2023/10/19 [07:44]

광주은행, 2023년 4분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인터넷은행 중심의 주담대 시장 재편 예상 '도약 준비'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입력 : 2023/10/19 [07:44]


[시사e조은뉴스]윤진성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고병일)은 18일, 본점 3층 KJ상생마루에서 2023년 4분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영전략회의에서는 여신, 수신, 비이자이익 등 각 부문별 우수영업 사례를 공유하고 2023년 3분기 경영실적과 4분기 중점 추진전략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 고병일 광주은행장은 “고물가와 경기 침체에 따른 경기둔화 가속화 및 대출이동제 실시, 인터넷은행 중심의 주택담보대출 시장 재편이 예상되는 등 어려운 영업환경에 처해있다”며,“내실 성장을 지속해 온 광주은행이 위기를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2023년 4분기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FINISH LINE이 아니라, 2024년을 준비하는 START LINE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으로 인한 대외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고물가·저성장에 따른 한국경제의 스테그플레이션 진입이 예상되는 바, 양호한 건전성을 바탕으로 PB고객 및 우량자산 확대, 핵심예금 증대를 통한 수익성과 성장성 확보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세부 실천 전략으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한 건전성 관리 고도화 ▲우량자산 확대를 위한 성장 모멘텀 확보 ▲내부통제 강화에 전행적 역량을 집중시켜 투명하고 지속가능한 경영혁신 추진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당장 눈앞의 이익보다 중요한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광주은행의 성장동력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시시각각 변하는 금융시장의 흐름에 발맞춰 전 임직원이 끊임없는‘도전정신’을 갖고 업무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주은행의 디지털 플랫폼 분야에서의 꾸준한 투자와 지속적인 도전은 경쟁력 확보라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 금융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며 금융권 최초로 토스뱅크와 공동대출을 추진중에 있고, 카카오페이, 핀다, 네이버파이낸셜 등 빅테크 온라인플랫폼에 다양한 금융상품을 런칭하는 등 전략적인 제휴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자회사인 JBSV(JB Securities Vietnam)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FINAVI’를 공식 출범시켜 베트남 금융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등 광주은행의 안정화된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에 본격 나서고 있다.

한편 광주은행은 지역은행으로서 지역경제를 위한 버팀목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 지역민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적시에 발빠른 금융지원을 실시하고, 지역경제 침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강화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지난 9월에는 지역 예금을 받는 금융사가 지역 경제 성장을 돕는데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2023년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획득해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았다. 2020년 8월부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매년 결과를 공개하고 있는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광주은행은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해, 2021년부터 3년 연속 지방은행 부문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광주은행의 다양한 노력은 단순히 금융지원에 그치지 않고, 당기순이익의 10% 이상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활동에서도 실현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20년 대한적십자사 5억 클럽에 광주·전남 1호 가입에 이어, 작년에는 광주·전남 최초 대한적십자사 10억 기부클럽에 가입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지방은행 부문 6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광주은행은 ▲금융감독원 선정 2021년, 2022년 상반기 연속 관계형금융 우수은행 중소형그룹 1위 ▲금융위원회 기술금융 실적평가(TECH 평가) 결과 소형은행 중 1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고객접점 부문(고객만족도 평가) 지방은행 2년 연속 1위 등의 괄목할만한 굵직한 경영성과를 보이며 광주·전남 대표은행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윤진성편집국 부국장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탁구 레전드 김택수 초청 광주광역시 서구청장배 탁구대회 개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