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청소년참여위원회 의회 활동 체험
“지방의회 역할 이해, 민주 시민 역량 제고”
윤진성기자 | 입력 : 2023/06/13 [10:28]
강진군청소년참여위원회 참여위원 13명의 청소년이 지난 12일 강진군의회를 방문해, 291회 제1차 정례회를 참관하고 의회 활동을 체험했다.
이번 의회 방문은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과 관련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지역 사회의 권리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소년들은 정례회를 참관하고, 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설명을 듣는 시간에 이어 의장, 의원 등 역할을 나눠 모의 회의를 진행하며 지방의회의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직접 체험했다.
특히, 김보미 강진군의회 의장은 의회 체험을 하는 청소년 한명 한명을 직접 안내하고 정례회 후에는 의원 7명 전원이 참여위원 청소년들과 인사를 나누며, 의회에 관한 궁금했던 사항을 질의 받는 등 청소년들의 활동에 적극적인 응원과 지지를 보냈다.
김보미 강진군의회 의장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잘 이해하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 성숙된 민주시민으로써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진군은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과 시행과정에서 청소년 의견 수렴 및 참여를 촉진하고자 구성된 청소년참여위원회를 2008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매년 2~3월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개모집 및 학교장 추천으로 모집하고 있다.
올해는 13명을 위원으로 위촉하고, 오는 12월까지 ▲정책발굴 역량교육 ▲선진지 견학 ▲의회방문 ▲정책 발표회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e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