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은 12일 (재)보성군장학재단(이사장 문찬오)이 미래의 희망인 지역인재를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2023년 상반기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장학생은 보성군에 1년 이상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 초·중·고교생과 대학생(대학생 본인은 타 지역 주소 인정)으로, 성적 우수, 미래인재, 희망나래(특기자), 보금자리(복지), 한울타리(군정발전), 꿈드림(검정고시), 희망드림(학업장려), 아름드리, 푸른꿈 등 9개 분야로 나눠 총 장학금 2억 116만 원이 243명에게 지급된다.
미래인재 장학금은 관내 중학교 졸업자 중 고등학교 입학 성적 우수자에게 재학 3년간 장학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대학 입학생 성적 우수자에게도 4년 동안 장학금을 지원한다.
2023년 새롭게 신설한 ‘꿈드림’ 장학금은 학교 밖 아이들의 학업 기회를 제공하고 검정고시를 지원한다. 다양한 장학 혜택은 관내 고교 진학률을 5년 연속 증가시켰으며. 보성군은 앞으로 더 많은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기탁자가 지정한 학교 학생들을 지원하는 특별지정 장학금으로는 예당고등학교 ‘황의광 장학금’ 1,000만 원, 보성중학교 ‘김선광 장학금’ 500만 원, 보성여자중학교 ‘김선옥 장학금’ 5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재)보성군장학재단은 단순 방과 후 학습활동 외에 1개 교당 1개 특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학교별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 발전 시책(재능 키움)사업은 4개 중?고교에 3천 5백만 원을 지원하고, 전문계고 2개 교에는 특기 적성 계발(꿈 키움) 사업비 각각 1천만 원을 투입하고 있다.
재능 키움은 ▲예당고등학교 지역사회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인재 양성 동아리, ▲벌교고등학교 뮤지컬 창작활동, ▲예당중학교 인명국악관현악단, ▲보성고등학교의 무한 상상 프로젝트 드론 전문가 양성 활동 등이 있다.
꿈 키움은 ▲다향고등학교 부사관 임관 시험 대비 과정, ▲벌교상업고등학교 취업 자격증 취득 과정(헤어, 메이크업, 제과제빵) 등이 있다.
또한, (재)보성군장학재단은 장학사업 이외에도 장학금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알리고 장학기금에 대한 군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꿈으로 이어지는 사다리를 오르며』 수기 공모집을 출간해 장학 정보를 교류하고 있다.
한편, 하반기 장학금 선발은 9월로 예정돼 있으며 해당 학교 및 주소지 읍?면 읍·면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사무국(☎061-853-6948)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