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e조은뉴스

전남도 공모, 국립의대 및 대학병원 설립방식 기본안 제시

- (1안) 의대 선정 후 대학병원 2개 신설, (2안) 의대 및 대학병원 동일지역에 신설 -
- 설립방식 기본안 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오는 30일부터 여론조사 실시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4/08/29 [14:56]

전남도 공모, 국립의대 및 대학병원 설립방식 기본안 제시

- (1안) 의대 선정 후 대학병원 2개 신설, (2안) 의대 및 대학병원 동일지역에 신설 -
- 설립방식 기본안 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오는 30일부터 여론조사 실시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4/08/29 [14:56]



전라남도 국립의대 대학병원 신설 정부 추천 공모 용역기관인 에이티커니코리아와 법무법인 지평 컨소시엄이 29 전남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립의대 대학병원 설립방식 기본안을 발표했다.

 

설립방식 기본안은 설립방식선정위원회에서 전문가의 심층면접, 6차례 도민공청회 지역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도민의 건강권 확보와 의료체계 완결성을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실현 가능성, 정부 수용성 등도 심도있게 논의하여 선정했다.

 

기본안은 ▲ (1) 의과대학 선정 , ·서부에 2개의 대학병원 신설 ▲ (2)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을 동일지역에 신설 2 방안이다. 이와 함께 병상수, 건립 비용도 함께 제시했다.

 

(1) 의과대학 선정 , ·서부에 2 대학병원을 동시에 신설하는 방안으로, 1,000~1,200병상을 설립하고 건립비용은 1,000병상 기준 약 7,000억원이 소요된다.

 

(2)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을 동일지역에 신설하는 방안으로 800~1,000병상 규모로, 건립비용은 800병상 기준 5,600억원이 소요된다.

 

용역사 오병길 파트너는전남도에서 설립방식선정위원회가 어느 방식으로 선정하든지 대학병원 설립과정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알려왔다 설명했다.

 

이어, ”전남도에서 미추천 대학에 대해 정부로부터 일정부분 지원을 받고, 대학과 협의하여 의과대학에 버금가는 수준의 첨단의과학연구센터를 건립하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밝히면서,

 

첨단의과학연구센터는 설립될 의과대학, 대학병원과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AI 기반 의학·디지털 트윈 첨단의과학을 연구·교육·실습, 의료바이오 연구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로, 설립방식선정위원회에서 심도있게 논의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미추천 지역에 대한 지역발전 계획은 추후 대학이 선정된 이후 구체적으로 논의해서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용역기관에서는 설립방식 2 기본안에 대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도민 2천명을 대상으로 8 30일부터 9 3일까지 5일간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에이티커니코리아 오병길 파트너는전문가 의견수렴, 도민공청회와 이번 여론조사까지 도민들께서 주신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고 논의하여 9 5 설립방식 최종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라면서, “앞으로 사전심사위원회, 평가심사위원회 절차에 따라 공정·투명하게 공모를 진행하여 도민이 바라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진성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쌀값 정상화를 위한 정부대책’ 촉구 성명 발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없음